You are currently viewing 1년 동안 AWS 400크레딧 받은 썰 푼다.txt

1년 동안 AWS 400크레딧 받은 썰 푼다.txt

TL;DR

  1. AWS Free tier 외의 기능 실습을 위해 AWS 크레딧을 모아보고자 함
  2. 지난 1년간 AWSome Day, AWS Builders, AWS Innovate 등에 가능한 모두 참여
  3. 행사당 25~50달러를 제공해주며, 종료 후 한달 내 수령 (즉시수령X)

1. Overview


클라우드를 공부할때, 많은 사람들이 AWS를 기반으로 공부를 시작한다. AWS에는 이러한 학습자들을 위해, AWS Free tier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EC2, RDS, S3, Lambda, Cloudwatch 등과 같은 기본적인 AWS 플랫폼,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실습하고 이해하며 테스트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습을 하다보면, Free tier 범위외의 항목들이 아쉬워지는 순간이 온다. 기본적인 웹 서비스를 실습한다고 가정해보자. 단순히 퍼블릭 서브넷에 EC2 1대를 생성하고, RDS에 연동한 뒤, ALB를 붙여 접속 테스트하는 정도는 프리 티어 범위에 해당하기 때문에 큰 부담 없이 실습할 수 있다. 하지만 좀더 심화된 구성을 학습하기위해 > 프라이빗 서브넷에 서버를 구축하려면 NAT G/W에 대한 비용이 발생하고, 로드 밸런싱을 실습하기 위해 ALB에 1대 이상의 EC2를 생성해 타겟그룹으로 등록하거나, 실제 도메인을 구매하고 연동해고자 한다면 Route53의 Hosted Zone당에 대한 금액등 추가적인 비용 발생은 불가피하다. 또는 EKS와 ElastiCache(for Redis)등과 같이 학습해보고 싶지만 Free tier로 제공되지 않는 서비스들 또한 존재한다.


물론 소속된 회사가 있다면 회사에서 이러한 실습/테스트를 지원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내 통제범위 안에서, 아무것도 없는 텅빈 계정에서부터 서비스를 구축해보고 싶은 욕구가 있었다. 실제로 실습 계정으로 진행하다보면 관성적으로 이미 설정된 IAM Role/Security Group등을 재사용하다보니 필요한 IAM Policy들과 SG Inbound/Outbound rule을 간과하거나, 모르는 부분을 테스트하다보니 과다한 비용이 발생하진 않을지, 실수로 공용계정이 잠기진 않을지(과거 시크릿 키 노출로 계정이 정지된 경험 있음)하는 걱정이 있기 때문이다. (+회사 계정은 보통 root 계정 사용 불가/비용정보 제한등이 있기도하고)


공부를 위해 내는 비용은 아깝지 않다. 하지만.. 그래도.. 가능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노력하는것도 의미가 있지 않을까? 학습 부담을 줄이기 위해 방안을 탐구하던중 AWS Credit을 알게 되었고, AWS에서 진행하는 무료 교육을 통해 해당 크레딧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처음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2022년 6월부터 2023년 7월까지 현재까지 일정이 허락 가능한 모든 AWS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실습을 진행하였다. 돌아보니 지난 1년간 약 400크레딧(=400달러)을 수령하였고, 이에 어떤 AWS 교육 프로그램들이 운영되는지, 관련 정보는 어디서 찾아보는지, 받은 크레딧으로 어떤 실습을 하면 좋을지를 정리해두고자 한다

202206~202307 지난 1년간의 크레딧 기록


2. 교육 프로그램 참여 방법


행사 정보 정리


본인의 경우 주로 아래의 경로로 행사 정보를 수집하였다.

  1. AWS 행사 홍보 메일
  2. AWS 이벤트, AWS 행사 및 교육 페이지


1.의 크레딧 수령 기록처럼, 일반적으로 약 2~3달의 간격을 두고 AWSome Day, AWS Builders의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되며 비정기적으로 AWS Innovate 행사들이 진행되는 듯 하다.


일반적으로 교육프로그램 행사는 5일 정도의 일정을 가지고 운영된다. 하지만 모든 프로그램에 참여할 필요없이, 전체 일정 중 관심이 있는 일부 프로그램만 참여해도 크레딧을 수령할 수 있다. 받을 수 있는 크레딧의 규모는 프로그램에 따라 $25~$50정도이다.

각 행사에 있어서 받을 수 있는 크레딧 정보

단순히 행사에 등록하는 것으로는 크레딧을 받을 수 없다. 등록 후 당일날 교육에 참가하면 설문조사가 활성화 되는데, 해당 설문조사에 응답하여야 크레딧을 받을 수 있다.

행사에 참여하고, 설문조사에 응답했다고 해서 바로 크레딧을 받지는 않는다. 일반적으로는 보통 2주내로, 해당 달이 끝나고 청구서가 확정되기 전에 크레딧 코드를 받았다.

크레딧 수령 메일

3. 크레딧 등록 방법


위의 크레딧 메일처럼, 설문조사를 마치고나면 프로모션 코드, 프로모션 금액, 만료 날짜, 등록 링크가 포함된 메일을 받을 수 있다.


등록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이동할 수 있고, 수동으로 접근한다면 AWS 관리 콘솔에 접속한 뒤, 우측상단의 계정명을 클릭하여 결제 대시보드로 이동하고, 좌측 사이드바에서 크레딧을 선택한 뒤 크레딧 사용을 클릭하면 등록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AWS 관리 콘솔 내 크레딧 사용 페이지



또한 크레딧 창에서, 현재 활성화되어있는 크레딧, 만료된 크레딧 정보 또한 확인해볼 수 있다.


4. 크레딧 사용 방법 및 사용처


크레딧 등록이 마무리 되었다면 사용을 위해 별도의 설정이 필요하지않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금액이 발생되는 경우 크레딧에서 비용이 자동으로 차감된다.

약 40달러의 EC2 사용 비용이 크레딧으로 차감된 예시


각 교육과정별 강의 내용 및 교육 자료는 종료 이후에도 일정기간 재접속이 가능하거나, AWS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실 교육프로그램이 자주있다보니.. 교육으로 진행되는 실습은 크게 다르지 않다. 처음 이후에는 교육외에도 AWS 무료 교육 플랫폼인 Skill Builder와 AWS 블로그/Workshop의 내용등을 실습하는데 주로 크레딧을 사용하곤 한다.



5. 마무리


사실 좋은 정보는 혼자만 알고싶었기 때문에..(꿀은 혼자 빨아야하기때문에) 정리해서 쓸까말까 고민을 했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방법을 정리한다고해서 모든사람이 따라하는것도 아니고, 주변에 공유할때도 ‘그거하면 얼마나 주는데?’/’받고 쓰기 번거롭지않아?’/’관련정보는 어디서 찾아봐?’/’받아서 어디에 써?’ 같은 반응들이 많았기 때문에 정리 및 공유차 작성하였음! + 1년동안 열심히 폐지줍기를 하면 얼마나 주울 수 있을지 궁금하기도 하였음

Leave a Reply